본문 바로가기

하울의 블로그 운영 일기/Google AdSense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정책 바로 알기 - 1편(무효 클릭수 및 노출수)

블로그나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존재, 구글 애드센스! 하지만 이 구글 애드센스는 우리에게 글을 쓰는 것만으로 수익을 창출해주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마냥 친절한 존재는 아니다.

일단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이 매우 엄격하고, 위반 사항이 발생하면 가차 없이 30일 정지 조치를 내린다. 이때는 일시 정지라서 이의신청조차 받지 않는다. 일시 정지 이후에도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게 되면 영구 정지를 당한다. 이 영구 정지를 당하면 구글 애드센스 계정 자체가 쓸 수 없게 돼버리고 이의신청을 해도 거의 들어주지 않는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1인당 1개밖에 만들지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강한 제재라고 볼 수 있다. 한 번의 영구 정지로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물론 블로그나 유튜브로 추가 수익 창출을 하는 것이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만 받으면 만사 Okay?    No!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엄격한 조치 때문일까? 포털 사이트에 '애드센스 정지'라고만 검색해도 수많은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계정 정지를 당한 사례가 나와있다. 사례에 따라서는 수천만 원의 금전적 손해를 봤다는 사람도 있고, 이제 막 수익 지급을 받기 위해 PIN번호가 우편으로 도착했는데 정지당했다는 사람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수천만 원의 금전적 손해를 받았다는 사람은 충분히 애드센스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음에도 위반했으니 그러려니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막 수익 지급을 받으려던 초보 블로거가 정지를 당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여러 이유들을 확인했지만 이들로부터 발견된 공통점은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정지당하고서야 알았다'는 것이다. 그 누구도 구글 애드센스 정책에서 경고하는 위반사항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거나, 있는 줄도 모르고 위반 사항을 저지를 것 같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이 단지 블로거들이 초보였기 때문일까?

정책 위반 시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내는 매크로 메일 예시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구글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려고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1차 책임이 있다. 하지만 너무나 친절한(?) AdSense 고객센터에서는 이러한 구글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 특별히 홍보하거나 알려주려고도 하지 않았다. 첫 승인 이후 '초보자용 안내서'를 보라는 안내 문구가 다 였다. 사실 당장 수익 내는 것보다 이런 위반 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한데, 이런 것들을 너무 구글 애드센스 이용자들의 자율에 맡겨버렸다.

이런 구글 애드센스를 위반 사항을 어기지 않으면서 정지당하는 걱정 없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정책을 바로 알 필요가 있다. 어쨌거나 정책을 잘 알고 있다면, 정책 위반 사항을 모르고 일으킬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Google Adsense Policy Compliance Guide)을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자.

구글 애드센스 초보자용 안내서에 보면, 크게 '클릭수 및 노출수', '콘테츠 가이드라인', '광고 구현', '사용 중지된 광고 또는 계정'까지 총 4 분야에 걸쳐서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설명해놨다. 이 글에서는 클릭수 및 노출수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다.

구글 애드센스의 인공지능은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노출수와 클릭수를 모니터링한다. 우리가 대부분 정책 위반에 걸린다면 대부분 이 인공지능의 모니터링의 결과일 것이다. 이 모니터링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바로 무효 클릭수 및 노출수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무효 트래픽은 광고주 입장에서는 원하지 않은 비용 증가이며, 악용하는 게시자 입장에서는 의도적인 수입 증가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구글 측에서 제시한 무효 트래픽의 대표적인 4가지 사례를 블로그에 맞게 바꿔 설명한 것이다.

 

1. 블로거가 자신의 글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것

출처: Pixabay

이 사례 중에서 초보자가 가장 많이 걸리는 것은 1번이다. 나 역시도 그랬는데, 클릭을 하면 광고 수익이 발생한다는 말만 알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자마자 호기심에 몇 번 클릭해 봤다. 다행스럽게도 구글(Google) 역시 블로거가 실수로 자신의 광고를 누르는 것을 알고 있고 일정 횟수에 한 해서는 봐준다. 하지만 광고 수익은 당연히 발생하지 않으며, 구체적으로 몇 회까지 봐준다는 말이 없기 때문에 과도한 호기심 및 욕심으로 클릭을 많이 하면 당연 경고를 당한다.

추가로 이와 비슷한 이야기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 바로 블로거가 자신의 글을 보면서 게재된 광고를 보는 것 역시 무효 노출수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 말만 보면 '아니 이럴 수가, 그러면 광고 달린 내 글은 읽으면 안 되는 것이었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다행히 아무 문제없다. 구글 역시 당연히 블로거가 자신의 글을 읽을 수밖에 없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 삼지는 않는다. 단, 글을 지나치게 다시 로드하는 행위는 삼가라는 주의가 있는 것으로 봐선 짧은 기간 내에 글을 여러 번 들어갔다 나오는 행위는 해서는 안 되겠다.

 

2. 한 명 이상의 블로그 유입 유저의 반복적인 광고 클릭 및 노출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의도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 클릭하면 안 되듯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해달라고 하는 것은 정책 위반 사항이다. 아마도 댓글 알바 마냥 여러 사람들을 고용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광고를 클릭하게 하고 그 수익을 일부 나누는 행위나, 블로거들끼리 서로의 광고를 클릭해주면서 수익 창출을 노리는 행위 등의 잘못된 광고 사용 등이 구체적 예시라고 생각된다.

가족이나 지인에게 부탁해서 내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게 하고 수익을 내는 것도 당연 구글 애드센스에서 바라는 모습은 아닐 것이다. 뭐 그렇다고 해서 한 두 번 하는 것을 모두 구글이 파악할 수는 없고,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 입장에선 하나의 수단일 수도 있다. 단, 아무리 그렇다고 할지라도 이 같은 행위가 반복되면 걸리게 되어 있다. 뭐든 과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므로, 편법으로 클릭수를 높이려고 하지 말고 실력으로 클릭수를 높이는 블로거가 돼야겠다.

 

3. 블로거가 글 작성 시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언어, 비언어적 유도 모두 포함)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블로거는 블로그 접속 유저가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하도록 유도하면 안 된다. 말이 좀 어렵게 됐는데 쉽게 말해서, 광고와 혼동될만한 제목이나 글(언어)을 써서도 안되고, 다른 곳을 클릭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비언어적 유도를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출처: 어느 쓰레기 같은 블로그

이는 언어적으로 유저가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도한 예시이다. 곧 구글 애드센스 정지를 먹어도 이상하지 않은 블로그의 어느 글인데, 보이는 것과 같이 제목과 광고가 거의 일치한다. 이 블로그로 유입된 유저는 자칫 제목만 보고 혼동하여 숨은 보험금을 찾고자 광고를 클릭하게 될 것이다. 이런 글을 쓰고도 꽤 오래 정지를 먹지 않은 채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면, 어지간히 클릭수가 낮아서 구글 애드센스의 모니터링 인공지능이 거들떠도 보지도 않는 듯하다.

 

출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이는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도 나와있는 예시로, 비언어적으로 유저가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도한 것이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저 사이트에서 어떤 메뉴를 사용하다 보면 조금만 마우스 클릭을 잘못해도 메뉴 바로 아래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와 같은 비언어적 유도는 광고 게재 위치 정책에도 어긋난 것인데, 이 부분까지 다루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4. 특정 프로그램이나 기술을 이용한 자동 광고 클릭

2번 사례와 유사하다. 다만 사람이 아닌 기계나 프로그램이 자동 클릭을 하여 무효 트래픽을 유발하는 것이다. 사람을 고용하기 위한 지출도 필요 없고, 기계가 알아서 다 하기 때문에 2번과 달리 훨씬 더 많은 무효 클릭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들 이용함과 동시에 매우 심한 정책 위반 사항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는 이 글에 올리는 것조차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올리지 않겠다.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정책 중에서도 '무효 클릭수와 노출수'에 대해 위반 사항 대표 사례 4가지를 중심으로 다뤄보았다. 2편에서는 많은 블로그들이 잘 지키지 못하고 있는 '의도하지 않은 클릭 방지'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비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